ETF 소개

[미국 ETF정리] 고배당 ETF, 월배당 ETF, SDIV ETF 총 정리

물리터리 2021. 9. 17. 22:11

오늘은 미래에셋가 운용하는 ETF 중 고배당기업 투자하는 ETF인 , SDIV ETF에 대해서 알아보려합니다.


SDIV의 개요

◆ 발행사

: 미래에셋 글로벌 인베스트먼트

◆ 상장일

: 2011. 6. 8

◆ 수수료

: 0.59%(비싼 편)

◆ 규모

: 966.37M

◆ 하루 거래량

: 6.61M

◆ 추종지수

: Solactive Global SuperDividend Index

◆ 보유주식 종류

: 101개

◆배당율

: 7.34% (월배당)

◆최근주가

: 13.51$

1. 전 세계 고배당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

2. 전 세계 고배당 기업에만 투자하는 고배당 집중 ETF로서 유동성 및 안정성을 고려해 100개의 고배당 기업이 정해짐

3. 포트폴리오는 분기별로 재검토 되는데 이때 배당삭감 및 회사 배당 지침 등을 고려해 리밸런싱을 실시

4. 포트폴리오에서 1개의 기업이 제거되면 바로 다음번의 고배당 기업이 포트폴리오에 편성되고 모든 기업들이 같은 비중으로 편성됨

1년간 주가 추이

1년치 주가 그리프입니다. 11월부터 12월 사이에 주가가 30%가까이 급등을 한 뒤 완만하게 주가가 상승하다가 잠시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7%대의 고배당을 주는 ETF인데 주가 상승까지 하니 두 마리의 토끼를 같이 잡을 수 있는 ETF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가는 어떻게 변동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상승한 이후 주가의 흐름입니다. 장기적으로는 꾸준히 하향세를 그리고 있습니다. 처음 상장당시 20달러 초반에서 코로나 직전에는 18$ 선에 주가가 형성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SDIV ETF는 고배당 ETF로 배당금이 많아 오히려 주가가 안정적이므로 배당금을 합칠 시 수익권으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직후 대부분의 기업이 코로나 이전 주가를 훨씬 넘어선 것에 비하면 주가 자체는 많이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SDIV ETF에 포함되어있는 기업은 고배당기업으로 주로 은행 및 제 3금융권, 에너지 기업들이 많이 포진되어있고 아무래도 대형기업보다는 중소기업들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에 따라 주가 회복도 더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백테스트 결과

앞서 말했듯이 SDIV ETF는 고배당 ETF이므로 배당금을 재투자했을 때의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SDIV
최대낙폭 -49.96%
연평균수익률 3.11%
수익률 최악의 해 -21.53%
수익률 최고의 해 16.61%

다음은 SDIV ETF가 상장이후 수치를 정리한 표입니다. 중소기업을 위주로 편성되다 보니 주가 자체의 변동성이 높으나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고배당의 덕분에 전체적으로는 연평균 수익률은 3.11%입니다.

다음은 2012년 10,000$를 투자했을 때 핸재는 13,444$가 되었다는 표이고 이는 배당금을 재투자했을 때의 자료입니다.

만일 재투자를 안할 경우

약 6,600$만 남게됩니다.

포트폴리오 구성

전 세계의 고배당 기업에 투자하다 보니 투자하는 국가도 다양합니다.

가장 큰 비중은 미국으로 거의 30%가까이 비중을 차지하고 이어서 홍콩, 영구, 태국, 브라질이 있지만 미국과, 홍콩이 전체의 거의 60%를 차지합니다.

섹터별로는 앞서 말했듯이 고배당 기업이 많은 금융 및 에너지 분야로 두 분야가 68%에 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DIV ETF의 특징은 모든 기업이 거의 동일한 비중으로 ETF가 편성되었다는 점입니다. 100개의 기업이 100%를 이루고 있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도 1.41%정도로 한 개의 기업의 배당컷 및 주가의 변동이 전체 ETF에 영향을 최대한 줄였습니다.

→ Value : 저평가 주식에 투자하여

초과수익을 도모하는가?

: 매우 그럼

→ Low Size : 중소기업에 투자하여

초과수익을 도모하는가?

: 매우 그럼

→ Momentum :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상승해온 주식에 투자하는가?

: 아닌편

→ Quality : 우량주에 투자하는가?

(부채비율, ROE 등등 고려)

: 아닌 편

→ Yield : 배당에 집중하는가?

: 매우 그럼

→ Low Volatility : 저 변동성인가?

: 평균 (전체적인 주가를 보면 주가 변동이 크지 않음)

MSCI등급도 BB등급으로 상위 5번째 단계입니다.

참고로 QQQ가 AA등급 , VOO는 A 등급입니다.

배당금

10개년치의 배당금 그래프입니다. 2020년 코로나 사태를 제외하고는 대략적으로 평균 연 1.5$정도의 배당금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주당 월 0.12$정도로 100만원 투자 시 월 대략 12$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률은 코로나 당시 18%까지 올라갔으나 현재는7.46%입니다.

 

배당 ETF

[미국 ETF정리] 금융주 ETF, XLF ETF 총 정리(웰스파고, 뱅크오브아메리카, 버크셔해서웨이)

[미국 ETF정리] 배당성장 ETF, VIG ETF 총 정리(JP 모건, P&G, 마이크로소프트, 존슨앤존슨)

[미국 ETF정리] 고배당 ETF, VYM ETF 총 정리(JP 모건, P&G, AT&T)

[미국 ETF정리] 배당성장 ETF, DGRO ETF 총 정리

[미국 ETF정리] 월배당 고배당 ETF SPHD 총 정리(고배당, 월배당, 저변동성)

 

 

반응형